달맞이꽃 종자유, 오메가 3 만큼 중요한 오메가 6
달맞이꽃 종자유는 이름 그대로 달맞이꽃 씨앗에서 추출되는 기름입니다. 이 기름은 오메가 6 지방산의 일종인 감마리놀렌산(GLA)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이 GLA는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고 다양한 건강적인 효능을 지니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GLA)의 건강 효능
먼저, 오메가 3와 마찬가지로 혈압을 조절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피부 세포막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염증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아토피나 건선염 등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피부 보습 효과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염증성 질환을 완화시켜 주며, 갱년기 여성 분의 안면 홍조나 불면증 등을 완화해 삶의 질을 향상해 줄 수 있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 고르는 팁!
가장 중요한 3가지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먼저 감마리놀렌산의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셔야 하고, 냉압착 방식으로 추출한 제품을 고르셔야 합니다. 그래야 영양소 파괴가 적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첨가물이 없는지 확인하시고 고르시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 섭취 주의 사항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섭취 시에 알레르기 반응이 동일하게 나타날 수 있고, 혈액 희석제 약물과는 상호작용할 수 있다고 하니 해당하시는 분들은 전문가와 상담 후에 섭취를 권고드립니다.
그리고 과다 복용 시에는 부작용으로 설사가 있습니다.
오메가 6 지방산과 여성 호르몬?
위에서 말씀드린 효능과 같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 줄 수도 있지만 생리통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오메가 6 지방산은 여성 호르몬을 직접적으로 억제한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염증 반응을 조절해 간접적으로 여성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여성 호르몬의 수를 억제한다기보다는 여성 호르몬은 남성 호르몬과의 비율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염증 반응 조절을 통해서 여성 호르몬과 남성 호르몬 비율의 균형을 맞춰줄 수 있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과 생리통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봅니다. 똑같은 원리로 남성 분들에게도 성 호르몬 균형을 맞춰주고 염증을 억제하기 때문에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무작정 오메가 6 지방산만 먹게 된다면 오메가 3 지방산과의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이 3, 6 두 지방산은 서로 반대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균형이 아주 중요합니다.
오메가 3은 항염증 작용을 하고, 오메가 6은 염증 반응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균형이 깨져버린다면 오히려 만성 염증이 발생해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와 오메가 6의 비율은 1:4 정도가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현대인들은 가공식품을 통해 오메가 6을 과다 섭취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올리브 오일 또는 달맞이꽃 종자유와 같은 질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해주어야 하며 오메가 3 영양제와 함께 섭취하신다면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영양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 남자라면 마카 영양제는 필수! (0) | 2024.11.25 |
---|